시흥마을교육자치회, ‘우리마을 교육수다방’ 운영

‘우리마을 교육수다방’이란 동별 마을교육자치회를 중심으로 마을의 다양한 주체가 참여해, 카페·마을학교·아파트 커뮤니티센터 등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공간에서 교육에 대한 생각과 고민을 수다로 풀어내는 교육 공론장이다.
그간 시흥시는 우리마을 교육수다방을 통해 총 55개의 시민체감형 교육의제를 발굴하고 이를 다양한 시의 정책으로 연계해왔다.
특히 지난해에는 발굴된 교육의제 중 청소년 체인지 메이커 자원순환 골목축제 청소년 마을직업탐색 및 체험활동지원 능곡마을 교육과정 개발 마을연계 진로교육 활성화 등 5가지 의제를 특화사업 공모를 통해 실현했고 그 외 6개 의제는 주민자치계획의 주민총회 안건으로 상정되는 등의 성과를 이뤄냈다.
우리마을 교육수다방은 2023년 구성된 각 동 마을교육자치회에서 참여자를 모집해 운영할 예정이다.
이를 통해 주요 의제를 모아 동별로 진행되는 설문조사를 통해 더 많은 시민의 요구를 시의 교육사업 및 정책에 반영할 계획이라고 전했다.
임병택 시흥시장은 “정책에 대한 시민의 신뢰는 시민과의 지속적인 소통에서 시작한다.
교육수다방이 K-교육도시 추진에 시민과 공직사회와의 소통 창구가 되고 건강한 교육공론장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”고 밝혔다.
저작권자 ©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